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 가격 및 빠짐 대처법 [지르코니아, PFM, 골드]

by 화이트가솔린 2023. 7. 25.

임플란트를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할 것이 바로 크라운 종류입니다. 임플란트 크라운은 어떤 종류가 있고 각각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임플란트 크라운이란?

    임플란트 크라운은 상실되거나 심하게 손상된 치아를 대체하는 데 사용되는 치과 보철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외과적으로 봤을 때는 턱뼈에 삽입된 티타늄 기둥인 치과용 임플란트의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임플란트 크라운은 환자의 자연치아에 맞도록 맞춤으로 제작되며 임플란트에 부착되어서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있습니다. 또한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울 수 있도록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이미지
    임플란트 크라운 이미지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

    임플란트 크라운의 경우 PFM 크라운부터 시작해서 지르코니아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선택을 하는 데 있어서 고민이 많으실 텐데 크라운 종류별 장단점을 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크라운 종류별로 금액도 다양하지만 장단점의 차이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아보고 계시는 치과나 주변의 다니셨던 치과들을 잘 살펴보시면, 해당 치과별로 주로 취급하는 크라운의 종류가 있습니다. 병원별로 프로모션을 진행해서 할인율이 상이한데, 평소 주변 치과들을 비교해 보시면서 본인에게 맞는 곳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고 가격적인 면에서만 접근하면 안되고 접근성과 본인한테 맞는지 등을 잘 상담하셔서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 PFM(Porcelain-Fused-to-Metal) 크라운

    장점:

    1. 강도 및 내구성: 금속 하부 구조는 우수한 강도와 내구성을 제공하므로 PFM 크라운은 앞니와 윗니 모두, 특히 저작력이 높은 부위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2. 미학: 외부 도자기 층은 환자의 자연 치아와 색상을 일치시킬 수 있어 합리적으로 자연스러운 외관을 제공하고 눈에 보이는 입 부분에 적합하게 만듭니다.
    3. 생체 적합성: 높은 귀금속 합금과 같이 PFM 크라운에 사용되는 금속은 대부분의 환자에게 생체 적합하고 안전합니다.
    4. 오래 지속: 적절한 관리와 유지 관리를 통해 PFM 크라운은 수명이 길어 비용 효율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1. 금속 마진 가시성: 경우에 따라 잇몸 라인에 얇은 금속 마진이 보일 수 있으며, 이는 특히 잇몸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후퇴하는 경우 수복물의 미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잠재적 알레르기 반응: 드물지만 일부 환자는 PFM 크라운의 하부 구조에 사용되는 금속에 알레르기가 있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치아 구조 제거: 금속 하부 구조와 도재 층을 수용하려면 일부 치아 구조를 제거해야 하는데, 이는 보다 보수적인 수복물이 필요한 경우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4. 반대쪽 치아의 마모: 도자기의 경도로 인해 반대쪽 자연치나 수복물의 마모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올 세라믹 크라운

    전반적으로 올세라믹 크라운의 경우 심미성이 뛰어나고 생체 적합성이 높습니다. 다만 심미적인 이유로만 하기에는 본인의 치아 상태에 맞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치과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합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장점:

    1. 미학: 올세라믹 크라운은 뛰어난 심미성과 자연스러운 외관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환자의 자연 치아와 완벽하게 혼합되도록 색상을 일치시킬 수 있으므로 입에서 보이는 영역에 이상적입니다.
    2. 생체 적합성: 올-세라믹 크라운은 금속이 없기 때문에 생체 적합성이고 신체에 잘 견디며 알레르기 반응의 위험을 줄입니다.
    3. 보존적 수복: 이 크라운은 PFM 크라운에 비해 치아 구조를 최소한으로 제거하여 자연 치아를 더 많이 보존합니다.
    4. 금속 마진 없음: PFM 크라운과 달리 올세라믹 크라운은 잇몸 라인에 금속 마진이 없어 심미성이 향상되고 잇몸이 후퇴할 때 금속이 보일 위험이 없습니다.
    5. 반대 치아의 마모 감소: 세라믹 재료는 대합하는 자연 치아에 부드럽기 때문에 과도한 마모의 위험을 줄입니다.

    단점:

    1. 강도: 올-세라믹 크라운은 수년에 걸쳐 개선되었지만 PFM 크라운만큼 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구치부 또는 무는 힘이 강한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비용: 올-세라믹 크라운은 고품질 재료와 관련된 고급 제조 공정으로 인해 PFM 크라운보다 더 비쌀 수 있습니다.
    3. 잠재적 파절: 드문 경우지만, 올-세라믹 크라운은 특히 상당한 힘이나 충격이 가해질 경우 깨지거나 파절 되기 쉽습니다.
    4. 어금니에 대한 적합성: 올-세라믹 크라운의 특정 유형과 환자의 구강 습관에 따라 일부 올-세라믹 크라운은 어금니 또는 기타 구치부 사용에 권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지르코니아 크라운

    아마도 가장 많이 적용하는 크라운 종류 중 하나가 바로 지르코니아 크라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중적이기도 하고 외관으로 상당히 자연스러우면서도 내구성의 뛰어나기 때문에 비용적인 부분만 적합하다면 가장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됩니다. 

     

     

     

    장점:

    1. 강도 및 내구성: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뛰어난 강도와 내구성으로 알려져 있어 전치부와 구치부 모두, 특히 무는 힘이 강한 환자에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2. 심미성: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자연 치아의 투명도와 매우 흡사한 자연스러워 보이는 외관으로 뛰어난 심미성을 제공합니다.
    3. 생체 적합성: 지르코니아는 생체 적합성 물질로, 신체에 잘 견디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4. 금속이 없음: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금속이 없으므로 금속 복원에 관심이 있거나 금속에 민감한 환자에게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5. 최소한의 치아 제거: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상대적으로 최소한의 치아 구조 제거가 필요하므로 기존 PFM 크라운에 비해 자연 치아를 더 많이 보존합니다.
    6. 반대 치아의 마모 감소: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반대 치아에 부드럽기 때문에 자연 치아의 과도한 마모 위험을 줄입니다.

    단점:

    1. 비용: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고품질 재료와 관련 고급 제조 공정으로 인해 다른 유형의 크라운보다 비싼 경향이 있습니다.
    2. 모놀리식 디자인: 일부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모놀리식 디자인입니다. 즉, 도자기 층이 부족하여 레이어드 세라믹 크라운에 비해 미관에 약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취성: 지르코니아는 내구성이 높지만 다른 올-세라믹 크라운에 비해 가능성은 여전히 ​​적지만 다른 크라운 소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잘 부러질 수 있습니다.
    4. 반대쪽 치아의 마모 가능성: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반대쪽 치아에 부드럽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대쪽 자연 치아의 법랑질이 약간 마모될 수 있습니다.
    5. 모든 경우에 적합하지 않음: 광범위한 브릿지 또는 제한된 공간이 있는 경우와 같은 일부 복잡한 경우에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이 가장 적합한 옵션이 아닐 수 있습니다.

     

     

     

     

    치아 사진
    깨끗한 치아 사진

     

    4. 골드 크라운 (금)

    어렸을 적 흔히들 하는 게 금으로 된 크라운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금으로 되어있어서 내구성이 상당한데, 저 또한 청소년기에 했던 금니가 아직도 유지되고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크게 웃을 때나 입을 벌렸을 때 금니가 반짝이게 보이는 것이 싫다면 다른 크라운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니빨 사진
    금니

     

    장점:

    1. 내구성: 골드 크라운은 매우 내구성이 강하고 오래갑니다. 그들은 부서지거나 깨지지 않고 씹고 가는 힘을 견딜 수 있습니다.
    2. 생체적합성: 금은 생체적합성 물질로 신체에 잘 견디며 알레르기 반응을 거의 일으키지 않습니다.
    3. 반대편 치아에 부드럽게 작용: 금은 자연 치아 법랑질이나 다른 치과 재료에 비해 부드러운 소재로 반대쪽 치아의 마모를 최소화합니다.
    4. 최소한의 치아 제거: 골드 크라운은 다른 크라운 재료에 비해 치아 구조 제거가 덜 필요하여 자연 치아를 더 많이 보존합니다.
    5. 일부 환자를 위한 미학: 일부 환자는 특히 어금니 또는 미학이 주요 관심사가 아닌 경우 독특한 모양 때문에 금관 모양을 선호합니다.
    6. 장수: 골드 크라운은 적절한 관리를 통해 수십 년 동안 지속되는 검증된 장수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점:

    1. 미학: 금의 독특한 외관은 모든 환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히 미학이 우려되는 눈에 보이는 입 부분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비용: 골드 크라운은 주로 귀금속 자체의 비용으로 인해 다른 유형의 크라운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3. 치아색이 아님: 골드 크라운은 치아색이 아니므로 자연치아와 매끄럽게 조화를 이루는 수복물을 찾는 환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매우 심미적인 영역에 적합하지 않음: 골드 크라운은 금속성 외관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앞니와 같이 눈에 보이는 입 영역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5. 제한된 이용 가능: 모든 치과에서 금관을 옵션으로 제공하는 것은 아니므로 환자가 이용 가능 여부를 문의해야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장단점 한눈에 보기

     

    구분 PFM 크라운 올-세라믹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 골드 크라운
    장점 자연스러운 모습 심미성 우수 뛰어난 강도 뛰어난 내구성
    강도 및 내구성 생체 적합성 및 무금속 자연스러운 외모 생체 적합성 및 온화성
    오래 지속됨 최소한의 치아 제거 생체적합성 및 무금속 최소한의 치아 제거
    반대쪽 치아의 마모 감소 반대쪽 치아의 마모 감소  
    관리 용이함      
    구분 PFM 크라운 올-세라믹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 골드 크라운
    단점 메탈 마진 PFM 대비 높은 금액 다른 크라운 유형보다 높은 금액 치아색이 아님
    잇몸 라인의 가시성 치핑 가능성 또는 골절 가능성 치핑 또는 파쇄 가능성 심미적으로 보기 안좋음
    잠재적 알레르기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낮음 모두에게 적합하지는 않음 금값에 따른 비용 증대 가능
    금속에 대한 반응 어금니에 적합 반대치아 마모 증가  
    치아 구조 제거 필요      
    반대 치아 마모 증가      

     

     

    임플란트 크라운 가격

    임플란트 크라운 가격은 지역별로 상이해서, 그동안 올려놨던 포스팅을 한 곳에 모아봤습니다. 지역별로 최대한 가격을 선별해서 정리해놨으니 참고하셔서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치과마다 금액이 상이하긴 하지만 거의 그 금액에서 20~30% 정도 발생 할 것입니다. 

     

     

    임플란트 크라운 관리 방법

    크라운을 씌우고 나서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한 말들이겠지만 한번 더 보면서 상기시키고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시술받은 치과에 주기적으로 방문하셔서 본인의 치아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정기적으로 양치질하고 치실을 사용하십시오. 하루에 두 번 치아와 임플란트 크라운을 청소하여 플라그 축적과 잇몸 문제를 예방하십시오.
    2. 정기적으로 치과의사를 만나십시오: 임플란트 크라운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치과의사를 방문하여 검진 및 세척을 받으십시오.
    3. 단단한 물체를 피하십시오: 얼음이나 딱딱한 사탕을 씹지 마십시오. 임플란트 크라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4. 이갈이에 대해 치과의사에게 알리기: 이를 갈 경우 임플란트 크라운을 보호하기 위해 치과의사에게 알립니다.
    5. 문제에 주의하세요: 임플란트 크라운의 모양에 통증이나 변화가 있는지 주의를 기울이고 이상한 점이 발견되면 치과의사에게 알리십시오.
    6. 금연 고려: 흡연은 임플란트 치관에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줄이거나 금연하면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7.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세요: 구강 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된 균형 잡힌 식사를 하세요.
    8. 수술 후 지침을 따르십시오. 최근에 임플란트 크라운을 받은 경우 적절한 치료를 위해 치과 의사의 조언을 따르십시오.

     

     

    임플란트 크라운 빠짐 대처 방법

    우선 임플란트의 크라운은 사용할 수록 마모가 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 관리를 소홀히 해주면 탈락의 위험이 많습니다. 갑자기 크라운이 빠졌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임플란트 크라운 빠짐 원인
      크라운은 나사로 연결되어있는데, 이 나사가 풀리거나 오래되어서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급적이면 너무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꾸준히 검진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대처 방법
      우선 바로 치과로 내원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불가능할 경우에는 크라운이 빠진 곳으로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크라운뿐만 아니라 고정하고 있던 나사까지 같이 빠진 경우에는 최대한 빠르게 내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빈 공간이 발생된 상태로 잇몸을 두게 되면 그 공안이 빠르게 덮어지면서 나사 연결이 어려워지게 되는데 다시 한번 절개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대처가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임플란트 크라운의 종류와 장단점 그리고 가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서두에도 말씀드렸지만 최종적으로는 의사와의 상담이 가장 중요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임플란트 그리고 크라운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