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 장단점 (골드,지르코니아,PFM,메탈)

by 화이트가솔린 2022. 11. 12.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식립 된 치아 뼈 위에 보철물인 크라운을 씌워주게 됩니다. 이러한 크라운의 종류 또한 여러 가지가 있고 가격 차이 또한 발생하기 때문에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크라운이란?

    크라운은 외적으로는 자연치아와 동일한 모습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주고, 음식을 씹는 구조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임플란트의 구조는 쉽게 하부와 상부로 나뉘게 되는데 그중 상부의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임플란트-구조
    임플란트 구조

     

    임플란트 크라운 종류

    불과 20년 전만해도 금니를 하면 자랑하던 그런 시절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면서 웃을 때나 얘기할 때 금니가 보이는 것을 더 이상 선호하지 않습니다. 또한 금의 무른 성질로 인해 변형, 마모가 생기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러한 점들을 보완해 나간 크라운이 아래 종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1. 골드(금)

    금의 장점은 무엇보다 인체에 무해하다는 점과 제작 정밀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금의 경우 심미적으로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는 게 가장 큰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변형과 마모가 발생한 경우 구멍 난 곳에 충치가 진행돼서 결국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지르코니아

    기존 많이 사용하는 크라운(세라믹, 금속)의 쉽게 깨지는 성질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부 금속이 잇몸에 비쳐 검게 보이는 단점을 보완한 재료가 지르코니아입니다. 지르코니아는 일반 세라믹 크라운에 비해 약 15배 강도가 높고, 제작 정밀도도 높습니다. 그리고 기존 크라운의 단점이었던 잇몸에 비쳐 검게 보이는 현상이 없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강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맞물리게 되는 다른 치아를 손상시킨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르코니아-크라운
    지르코니아-크라운

    3. PFM 크라운

    PFM 크라운은 가장 많이들 하는 크라운입니다. 저 역시 기존 충치치료를 할 때 이 PFM 크라운으로 하였었는데 꽤 오랜 기간 동안 유지가 잘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금속 위에 도재를 올려서 도자기처럼 구운 재료라고 보면 됩니다. 장점은 다른 골드(금)이나 지르코이나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과 자연치아의 색과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심미적으로도 효과가 좋은 점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보험 적용입니다.

     

    임플란트 시 골드나 지르코니아 재질에는 적용되지 않는 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어 비용 적인 측면에서 메리트가 강합니다. 단점은 겉에 입혀 놓은 도재가 깨져서 내부에 있는 금속이 그대로 노출되는 점입니다. 저 역시 한지 10년이 넘어서 그런지 약간의 도재 깨짐에 의해 내부 금속이 드러나 있습니다. 그래서 PFM 크라운을 사용하면 주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아봐야 좋습니다.

     

     

     

    4. 메탈

    메탈은 니켈 성분이 들어가 있는 재료로 은색의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사진만 봐도 심미적으로 봤을 때 좋지 않을 것 같지 않나요.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심미적인 부분에 있어서 많이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니켈 성분이 함유돼있기 때문에 니켈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분이라면 사용이 어렵습니다. 

    메탈-크라운
    메탈 크라운

     

    크라운 종류별 장단점

    장단점을 비교해보니 대체로 강도나 내구성에 있어서는 어느 수준 이상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비교해봐야 할 항목은 가격과 심미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심미적인 부분이 좋은 재료 일 수록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

     

     

     

     

    본인의 경제 상황에 맞게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과 치료가 비급여인데, PFM 크라운의 경우 급여 대상으로 분류가 됩니다. 따라서 보험을 받기 위해서는 PFM 크라운을 선택하시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구분 골드 지르코니아 PFM 메탈
    강도 좋음 자연치아보다 높음 중간 좋음
    가격대 높음(시세에
    따른 변화)
    높음 저렴(가성비) 제일 저렴함
    심미성 나쁨 좋음 시간이 지나면 금속 경계면 검게 보일 수 있음 나쁨
    (은색빛)
    내구성 좋음 좋음 좋음 좋음
    보험 비급여 비급여 급여 비급여

     

    지금까지 임플란트 크라운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PFM 크라운의 경우 제가 10년 넘도록 사용하고 있는 재질이기도 하고 보험 적용 대상인점이 눈에 띄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지역 치과별로 금액차이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충분히 비교해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